티스토리 뷰
#include <stdio.h>
#define M 100001
void swap(int *x, int *y) { //swap
int tmp = *x;
*x = *y;
*y = tmp;
}
typedef struct Node { //node
int a;
int b;
int c;
}Node;
typedef struct PriorityQueue { //우선순위큐
Node heap[M]; //a b c
int cnt;
}PriorityQueue;
void push(PriorityQueue *q, int a, int b, int data) { //우선순위 큐 push
q->heap[q->cnt].a = a;
q->heap[q->cnt].b = b;
q->heap[q->cnt].c = data;
int child = q->cnt;
int parent = 0;
if(child) parent = (child-1)/2;
while(child && q->heap[child].c < q->heap[parent].c) {
swap(&q->heap[child].a, &q->heap[parent].a);
swap(&q->heap[child].b, &q->heap[parent].b);
swap(&q->heap[child].c, &q->heap[parent].c);
child = parent;
parent = (parent-1)/2;
}
q->cnt++;
}
Node pop(PriorityQueue *q) { //우선순위 큐 pop
Node res;
res.a = q->heap[0].a;
res.b = q->heap[0].b;
res.c = q->heap[0].c;
q->cnt--;
q->heap[0].a = q->heap[q->cnt].a;
q->heap[0].b = q->heap[q->cnt].b;
q->heap[0].c = q->heap[q->cnt].c;
int parent = 0, tmp = 0;
int leftChild = 1;
int rightChild = 2;
while(leftChild < q->cnt) {
if(q->heap[tmp].c > q->heap[leftChild].c) tmp = leftChild;
if(q->heap[tmp].c > q->heap[rightChild].c && rightChild < q->cnt) tmp = rightChild;
if(parent == tmp) break;
else {
swap(&q->heap[parent].a, &q->heap[tmp].a);
swap(&q->heap[parent].b, &q->heap[tmp].b);
swap(&q->heap[parent].c, &q->heap[tmp].c);
parent = tmp;
leftChild = parent*2+1;
rightChild = leftChild+1;
}
}
return res;
}
int isEmpty(PriorityQueue* q) { //큐가 비었는지
return q->cnt == 0;
}
int find(int p[], int x) { //노드가 속한 부분집합의 대표노드 찾기
if(p[x] == x) return x;
return p[x] = find(p, p[x]);
}
void merge(int p[], int x, int y) { //두개의 노드들의 부분집합을 합치기
x = find(p, x);
y = find(p, y);
if(x!=y) p[x] = y;
}
int main(void) {
PriorityQueue queue;
queue.cnt = 0;
int p[10001];
for(int i=1; i<10001; i++) p[i] = i;
int ans = 0;
int v, e;
scanf("%d %d", &v, &e);
while(e--) {
int a, b, c;
scanf("%d %d %d", &a, &b, &c);
push(&queue, a, b, c);
}
while(!isEmpty(&queue)) {
Node node = pop(&queue);
if(find(p, node.a) != find(p, node.b)) { //두 노드가 같은 집합이 아니라면
ans += node.c;
merge(p, node.a, node.b);
}
}
printf("%d", ans);
}
사용한 알고리즘, 자료구조 : Kruskal 알고리즘, union-find, 우선순위큐 (또는 정렬)
Kruskal 알고리즘
1. 가중치를 기준으로 간선을 오름차순 정렬
2. 순서대로 간선을 선택, 단 사이클을 만들면 안됨
3. 간선 선택시 가중치를 더해줌 (최소 스패닝 트리를 구할 수 있게 됩니다)
0. 간선의 정보를 받고, 이를 우선순위 큐에 넣습니다 (물론, 배열에 다 저장한 다음, 정렬을 하는 것이 더욱 빠릅니다)
1. 가중치를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을 합니다.
2. Kruskal 알고리즘은 오름차순으로 정렬한다음, 순서대로 간선을 선택하되 사이클을 만드는 간선은 배제한다 (사이클이 생성될지는 union(합집합) - find(찾기)를 이용하여, 같은 부분집합에 있는 지를 찾는다. 같은 집합이면, 또 연결시 사이클이 생김을 알 수 있다)
3. 간선을 선택하면, 그 가중치를 더해줍니다
4. Kruskal 알고리즘을 이용하였으니, 최소 스패닝 트리가 구할 수 있게 됩니다. (모든 간선이 연결되어있는 트리)
주의할 점 : 최소 스패닝 트리는 모든 간선이 있는 트리입니다. 그러나 간선을 전부 방문했다고, 반복문을 멈춰버리는 코드를 짜면, 최소 스패닝 트리가 만들어 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.
고로 반복문을 돌릴 때 break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.
'c언어 > BAEKJO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언어 2887번 행성 터널 (백준) (1) | 2023.03.25 |
---|---|
c언어 1647번 도시 분할 계획 (백준) (0) | 2023.03.25 |
c언어 20040번 사이클 게임 (백준) (0) | 2023.03.22 |
c언어 13244번 Tree (백준) (0) | 2023.03.22 |
c언어 16724번 피리부는 사나이 (백준) (0) | 2023.03.22 |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오프라인 쿼리
- 백준
- java
- 스택
- 최소 스패닝 트리
- 1835
- 그리디
- 정렬
- 16120번
- find
- 카드
- 덱
- BFS
- Mo.s
- C++
- 6198
- Krustal
- 누적 합
- 그래프
- 트리
- 플로이드
- 1835번
- union
- 6198번
- 최대공약수
- DFS
- DP
- 누적합
- C언어
- 세그먼트 트리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